안녕하세요. 916 디자인입니다.
반려인 천만 시대가 되면서 복지로 반려동물과 함께 출근을 하거나 회사의 마스코트 역할을 하는 동물이 있는 회사가 많아졌습니다.
저희도 의뢰 주시는 분들 중 이러한 점을 고려해 디자인해 줬으면 좋겠다는 사례가 간혹 있는데요. 그중 회사 마스코트인 고양이와 함께지내는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시공한 100평 사무실인테리어의 현장을 함께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3D 디자인 이미지입니다.
입구에서 들어서자마자 라운드가 보이도록 공간 배치를 했는데요. 직원들의 휴식 공간이기도 하면서 고양이가 오고 갈 수 있도록 디자인할 곳이기도 합니다.


라운지에는 회사 사인물을 깔끔하게 배치해서 입구에서 바라보았을 때 어떤 곳이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어요.
이번 현장은 외부 파사드를 따로 제작할 수 있는 여유 공간이 없었고, 상단에 사인물을 하기에도 충분하지 않아 이렇게 디자인했습니다.
이와 같이 외부 파사드 공간이 여유롭지 못할 경우 방문자가 바라보는 시선에 회사로고 사인물을 두어 제작할 때가 있답니다.



내부의 라운지, 입구 옆 상장 전시공간, 폰 부스인데요. 내부에서 통화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밖으로 나가거나 회의실에서 통화하는 경험 다들 있으시죠?
그래서 요즘은 영등포구 여의도 100평사무실인테리어 공사현장처럼 폰 부스를 설치하는 곳도 많아졌습니다.




대표실과 직원들의 사무 공간, 소회의실, 회의실 공간입니다.
사무 공간은 우드 사용을 적게 사용한 모습인데요. 라운지 및 회의실 공간에 우드를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공간 구분과 피로감을 덜기 위해서입니다.

라운지에 설치될 고양이 공간입니다.
벽면에 작은 구멍을 통해 오고 갈 수 있도록 했고, 계단형으로 선반을 설치해 쉴 수 있도록 하였죠. 이 후 일정에 맞추어 시공에 들어갔습니다.


시공하기 전 100평사무실인테리어 영등포구 여의도 공사현장입니다.
본격 시공에 앞서 실측을 진행해 주고, 현장에 맞게 변경을 해야 하는 게 있다면 클라이언트와 상의 후 결정합니다.




이후 목공 작업을 통해 구조물을 형성해 주는데요.
이번 현장 같은 경우 대부분의 구조물을 목공 작업으로 진행하였는데, 이는 현장과 디자인마다 금속과 목공의 작업 비율이 다릅니다.


동시에 전선 작업 및 배선 작업도 함께 진행해 주는데요. 이번 오피스와 같이 따로 서버를 구축하여 사용하는 경우 특히나 조심해서 작업을 해줍니다.



고양이가 사용할 목재 선반도 튼튼하게 고정시켜 주었죠. 회사 로고 사인물 있는 곳에 템바 보드를 포인트로 사용해 준 것 이외에 나머지 부분은 소프트 우드로 마감한 모습입니다.




조명은 조금 다양하게 사용했습니다. 라운지의 경우 카페 같은 분위기 조성을 위해 다운 라이트와 포인트로 펜던트 간접 조명을 활용해 주었고, 회의실이나 탕비실 같은 곳은 다운 라이트만 설치했습니다.
다만, 사무 공간의 경우 평수가 큰 곳이기 때문에 다운 라이트를 사용하게 되면 천장에 너무 많은 개수를 사용해야 해서 직사각형의 매입등을 사용해 밝혀주었죠.


이후 모든 마감 공사가 끝이 나면 바닥 공사까지 마무리해줍니다. 오피스 속 고양이와 함께 아우러지는 카페 같은 공간이 완성된 영등포구 여의도 100평사무실인테리어 시공이 완료된 모습을 함께 보시죠!

사무실 내부로 들어오면 바로 보이는 아트월 라인 입니다.


입구 전경


심플한 브랜드 네임 작업




이번 사무실인테리어 공사현장에서 가장 포인트를 둔 휴게공간 입니다.





라운드형 강화 유리 칸막이 회의공간 마감




회사 내부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을 고려해서 디자인된 벽체라인 입니다.

일자형으로 간접 조명을 설치해 보다 분위기 있는 모습의 라운지 벽면에는 회사 사인물이 돋보이고, 고양기가 위아래 잘 오고 갈 수 있도록 라운드 형태의 반각 구멍을 내준 모습입니다.


라운지 공간은 다른 오피스 공간과 분리된 공간으로 보이기 위해 바닥 마감을 타일시공을 해주었는데요.
이렇게 바닥만 다른 재질이기만 해도 별도의 문이 없어도 다른 공간으로 인식됩니다.


카페 같은 분위기를 더욱 살리기 위해 파티션 역할도 함께 하는 화단에는 선인장을, 입구 벽면에는 앙증맞은 스타일의 벽부등을 설치했습니다.



회의실 공간은 업무적인 부분을 다루는 곳이기 때문에 조명이 돌출되어 있는 경우 시선에 방해가 생기기에 깔끔한 다운 라이트만 해주었습니다.



사무 공간은 오픈된 공간과 부설 연구소로 사용되는 공간이 분리가 되어 있는데, 파티션 색상이나 조명 등은 통일하게 구성했습니다.
OA 공간은 별도로 인테리어적인 것보다는 실용성을 살려 상하부장만 설치해주었죠.
포트폴리오를 확인해보시면 확연히 노하우의 차이가 보이실 겁니다. 다양한 니즈에 맞춰 만족스러운 결과로 보답하는 저희 916 디자인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