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916디자인입니다.
2008년까지만 해도 아파트형 공장으로 불리던 지식산업센터는 2009년 관련 법률 개정하면서 새로운 명칭을 얻은 것인데요. 도심 지역에서 중소, 중견 공장 및 사무실이 입주해 있는 건물로, 일반적인 오피스 빌딩은 생산시설을 설치할 수 없게 되어 있지만 지식산업센터는 생산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제조업, 지식산업 업종들이 많은데, 추가적으로 입주가 가능해진 업종으로 학습지, 서적 등을 출판하는 출판업이나 에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영상물 제작업, 물질의 성분을 시험하고 검사하는 분석업 등이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추가된 업종들로 인해서 예전에는 제조 시설이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 풍경이 많았다면, 일반적인 오피스 풍경과 크게 다르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곳도 많이 생겼답니다. 인천사무실인테리어 청라 더리브 티아모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 시공기 또한 지식산업센터라는 생각이 크게 들지 않는 분위기를 보여준 사례인데요.








다양한 경험이 많은 저희 916디자인의 포트폴리오를 보시곤 연락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미팅을 거친 후 실측을 하고, 원하는 니즈를 담아 디자인 제안부터 해드렸죠. 깔끔하면서도 편안한 분위기를 많이 느꼈으면 좋겠다는 니즈가 강하셨기 때문에 전체적인 톤도 그렇고 부드러운 인상을 많이 줍니다. 아이덴티티 컬러로 그린 컬러를 사용하였고, 그에 맞게 화이트와 조명, 가구들의 컬러 선택을 해주었죠.




내부 공간들도 마찬가지인데요. 깔끔함과 편안함을 공존 시키기 위해서 컬러와 조명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였스비다. 또한 필요한 목적에 따라 공간 레이아웃을 설정하여 디자인 제안을 해드렸죠.
수정 요청 부분들을 적용한 후 최종적인 디자인이 나오게 되면 본격적으로 인천사무실인테리어 청라 더리브 티아모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 시공기 공사에 들어갑니다.








구조물을 형성해준 후 마감과 도장 공사를 진행해 주는데요. 기존의 인테리어가 없었던 곳이기 때문에 공간 레이아웃을 구성해 준 것 대로 벽을 설치하여 구분을 하고, 그에 맞는 마감과 도장 공사를 진행해 주는 것이죠.
글라스 월은 사용하는 곳은 프레임을 세우고 유리를 설치해 글라스 월의 모습을 갖춰줍니다.








그 후에 조명을 설치하고, 본격적인 마무리 단계에 접어 드는 것인데요. 바닥의 경우 마루 시공을 해주어 마무리를 합니다. 그리고 가구들이 들어오기 전에 최종적으로 상태가 이상인 곳은 없는 지 등을 꼼꼼하게 살펴주고 나면 인천사무실인테리어 청라 더리브 티아모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 시공기의 모든 시공 작업은 끝이 난답니다.
가구가 들어오는 것과 아닌 것의 차이는 큰데요, 가구가 들어온 모습은 어떨 지 함께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입구 파사드의 경우 깔끔한 스타일로 꾸몄고 투명한 유리 도어를 사용하여 입구 아트월 부분이 잘 보일 수 있도록 했는데요. 입구 아트월은 깔끔한 화이트 바탕에 최상단에 간접 조명을 따뜻한 색감을 넣어둠으로써,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함께 느껴볼 수 있는데요.
대신 회사 사인물은 잘 보여야 하기 때문에 백색 간접 조명을 설치해주고 아트월 분위기가 잘 날 수 있도록 천장에는 따로 다운 라이트를 설치해 주었죠.






직원들의 업무 공간이 가장 깔끔한 편안함이 많이 느껴볼 수 있는 곳인데요. 화이트 바탕에 아이덴티티 컬러로 포인트를 주고, 휴게 공간과 업무 공간을 함께 두되 휴게 공간에는 러그를 깔아 따뜻함을 더했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업무를 해야하는 사무실이기 때문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기 위해서 천장에는 핀 조명, 소품으로는 식물을 두어서 활력을 더했죠,







카페테리아 공간은 보다 카페스러운 분위기를 잘 느낄 수 있도록 바 테이블을 두고 싱크대 부분을 아예 안 쪽 벽으로 배치해서 일자 형태의 깔끔한 레이아웃을 형성해 주었는데요.
대신 바닥에는 짙은 우드 톤의 마루 시공을 하여 차분하고 무게감을 더할 수 있도록 했고, 바 테이블의 펜던트 조명이 무드를 더하고 있습니다.







직원 업무 공간 중 소파가 있던 휴게 공간 뒤에는 대표실이 있는데, 전체적으로 무게감을 더하기 위해서 짙은 우드 색상의 자재들을 많이 사용했는데요. 거기에 핀 조명 대신 다운 라이트를 활용해 깔끔한 공간으로 구성해 주었습니다.












이외에도 회의실이나 내부 아트월 공간들에 조명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모습을 확인해 볼 수가 있는데, 회의실의 경우 바닥에 마루 시공을 통해서 무게감을 잡아주되, 수납장에 간접 조명을 설치해서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더해 주었고 내부 아트월의 경우 사인물이 잘 들어올 수 있도록 간접 조명을 설치했습니다.






저녁에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는 상황도 많고 무드 있는 분위기도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간접 조명을 사용한 것 중에 주백색의 조명만 킨다면, 마치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처럼 무드 있는 내부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게 시공을 마무리 했습니다.
저희 916디자인은 다양한 시공 경험을 통해서 원하는 니즈를 최대한 반영한 디자인으로 제안해 드리고 있는데요. 거기에 실용성과 효율성까지 더해서 여러 가지 방면에서 만족할 수 있는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포트폴리오를 보시면 이번 사례 외의 또 다른 인테리어 시공 포트폴리오를 보시면 이번 사례 외의 사례들을 보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