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916디자인입니다.
업종마다 특유의 분위기를 갖추려는 게 있습니다. 비교적 젋은 연령층이 방문하는 미용실의 경우 활발하고 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려는 게 강하다면, 관공서들의 경우 정적인 분위기와 함께 다소 차분한 인테리어를 구성하는 것이 보통적이죠. 아무래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해당 업종들에 대한 이미지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저희 916디자인에 문의를 주시는 클라이언트분들 중 많은 질문을 하시는게 ‘ ~업종인데, 어떤 느낌으로 해야 하나요? ‘ 라는 취지의 문의를 주시곤합니다.
그럴 때마다 저희 포트폴리오를 보여드리면서 해당 업종에 대한 인테리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시공했던 사례들을 보신 분들은 ‘ 기존에 생각 했었던 분위기와 다르네요. ‘ 라는 반응을 많이 보이시죠. 요즘에는 업종에 국한된 분위기를 연출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아무리 무게감을 주어야 하는 업무를 처리할 지라도 거기서 일하는 분들이 기계가 아니기에 업무 환경을 고려해 주어야 합니다. 최근에 시공을 마친 강남 서초구 로펌 법무법인인테리어 무겁지 않은 산뜻한 실내디자인으로 완성한 현장도 마찬가지로 그런 부분들을 고려해서 작업한 곳입니다.





먼저 제안해 드린 3D 디자인부터 보시겠습니다. 우선 법무법인 사무실이기 때문에 깔끔함과 신뢰감을 주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화이트 톤의 분위기를 디자인했는데요. 대신 무겁지 않은 산뜻한 느낌을 주기 위해서 조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는 방향으로 선택했답니다.




그래서 내부 곳곳에 보면 조명을 많이 사용한 것을 볼 수 있죠. 화이트라는 컬러는 깔끔하고 신뢰감에 힘을 실어 주는 컬러이긴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차갑고 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기에 무겁게 하지 않으려는 목적이라면 다른 자재나 인테리어 요소들과 어우러지게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안해 드린 디자인에서 수정 피드백이 오면 최종적으로 진행할 디자인을 결정 지은 후 시공 작업에 착수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설비 단계를 통해서 기반을 다져주는데요. 특히나 중요한 에어컨 이나 수도관, 전기 분전함 등을 꼼꼼하게 살피고 설비 작업을 진행해 줍니다.






이흐 구조물 형성하는 단계에 돌입합니다. 경량 골조를 사용해서 하는 경우도 있고 목자재만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강남 서초구 로펌 법무법인인테리어 현장의 경우 대부분 경량 골조를 사용하여 뼈대를 세워주었어요.
뼈대를 세운 후에는 목판으로 벽면을 만들어 줍니다.


그 과정에서 만약 곡선이나 라운드 등 디테일한 작업이 필요한 목공 작업은 따로 현장에서 재단을 한 후에 현장에 맞는 사이즈로 제작하죠.





이후 페인트, 벽지, 사인물 조명 등 마감 및 도장 공사를 해주는데요. 깔끔하게 벽면을 마감하고, 새하얀 도화지에 색감을 입혀주는 단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바닥 공사까지 완료하면 모든 시공이 끝이 납니다. 그럼 완공된 강남 서초구 로펌 법무법인인테리어 무겁지 않은 산뜻한 실내디자인으로 완성 사례의 모습을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외부 파사드의 모습은 다소 심플하게 구성했는데요. 파사드 공간이 많이 있지 않았을뿐더러 코너 쪽에 위치한 사무실이기 때문에 시야에 확연히 들어올 수 있는 파사드를 생각하여 단차를 두어 간접 조명으로 내부 중앙에 있는 회사 사인물이 잘 보일 수 있도록 했죠.







내부로 들어서면 화이트와 크림 우드의 색감이 따뜻한 분위기를 이끌어주고 있는데요. 거기에 천장의 다운 라이트와 리셉션 하단의 간접 조명이 해당 분위기에 깊이감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벽면에는 회사 사인물을 부착하여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게 했답니다.








안 쪽에는 다양한 공간들을 목적에 맞도록 레이아웃해 분리했는데요.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도록 글라스 월로 설치하여 개방감을 높인 모습입니다. 사무 직원분들이 이용하시는 곳이 업무 공간 중에 가장 컸는데, 천장의 라인 조명이 세련됨과 무드 있는 연출을 맡아주어 화이트 컬러의 단조로움을 상쇄시켜 주었어요.







타 분리 공간의 경우 와이드한 창문이 따로 있어서 라인 조명을 사용하기 보다는 다운 라이트를 사용하여 창문과도 잘 어우러지면서 내부 분위기가 차갑지 않도록 이끌어 주었답니다.




대회의실은 책상 상단에 펜던트 조명을 설치해 주어서 무드 있는 분위기를 주도하도록 했는데요. 거기에 한 쪽 벽면은 우드 자재로만 마감을 하였고, 선반과 다운 라이트의 조화가 한층 더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이외에 탕비실이나 미팅룸들도 천장에는 다운 라이트를 사용하여 마무리했으며, 전체적으로 화이트와 우드의 적절한 조합으로 공간들을 구성해 강남 서초구 로펌 법무법인인테리어 무겁지 않은 산뜻한 실내디자인으로 완성한 현장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저희 916디자인은 언제나 원하시는 니즈를 담아 디자인에 적용하고, 실용성과 효율성 여부까지 꼼꼼하게 확인 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례를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