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916디자인입니다.
우리나라 선수들이 E-스포츠에서 뚜렷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E-스포츠는 예전에는 그저 게임으로만 생각하고 인식이 좋은 편이 아니었지만, 이제는 2018년 아시안 게임에서 시범 종목을 시작으로 2022년 아시안 게임부터 정식 종목이 되었을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죠. 세계적으로 E스포츠 산업 규모는 2021년 기준 11억 3,700만 달러로, 2025년에는 19.1%가 성장한 2억 8,500만 달러로 예상하는 것만 보아도 산업의 규모 또한 큽니다. 대표적인 E-스포츠는 흔히 롤이라고 불리는 ‘ 리그오브레전드 ‘ 인데요. 최근에 있었던 롤드컵이 한국에서 개최가 되어 큰 화제가 되었죠. 심지어 우승 팀 또한 국내 팀인 ‘ T1 ‘ 입니다.
리그오브레전드의 가장 유명한 선수인 ‘ 페이커 ‘ 선수가 소속한 팀으로도 유명하죠. 이번에 소개드릴 현장은 강남 삼성동에 위한 티원 사옥 1층에서 시공한 티원의 17평 굿즈샵인테리어입니다. 각종 팝업스토어와 쇼룸 인테리어 경험이 많은 916 디자인의 포트폴리오를 보시고 맡겨 주셨는데요.
자세한 시공내용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사 CI가 확실했고 아이덴티티 또한 명확한 편에 속했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바탕으로 디자인 작업을 제안해 드렸습니다. 또한 E-스포츠라는 종목의 특성을 살려서 트렌디하고 메탈리틱한 느낌을 냈죠. 굿즈샵이기 때문에 상품을 진열하는 공간은 따로 만들어 두고, 컴퓨터 관련 굿즈의 경우 방문객들이 T1 팬일 가능성이 높은 것을 고려해 T1 선수들의 방처럼 쇼룸을 꾸몄습니다.
제안해 드린 디자인에 대한 수정 피드백을 다시 적용한 후 본격적인 시공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쇼룸에서 가장 아이덴티티를 잘 표현하는 CI를 벽면에 크게 사인물 제작을 해주었는데요. 해당 사인물에 간접 조명도 설치를 할 계획이었기 때문에 전기 작업도 동시에 해줍니다. 일반 상가나 사무실과 달리 쇼룸, 굿즈샵은 가벽과 같은 구조물 보다는 이렇게 사인물 작업을 먼저 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벽 사용 비율보다 사인물이나 오브제 사용 비율이 높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굿즈샵은 의류, 소품이 주류로 이루고 있어서 현장에서 제작하는 것보다 행거 등의 시제품을 현장에 맞는 사이즈로 만들어 시공하는 경우가 많죠.



강남 삼성동 티원 사옥 17평 굿즈샵인테리어의 경우 기존 사옥 공간에 만드는 것이라 많은 구조물 형성이필요하지 않았고, 구조물과 사인물 제작 후 마감 공사에 들어갔습니다. 벽면은 아이덴티티 컬러 중 하나인 블랙을 사용하였고, 골드와 레드가 어우러져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했답니다.




페인트 드라잉이 끝난 후에는 본격적으로 굿즈샵 내부에 필요한 구조물을 설치해주는데요.
이번 시공은 다른 사무실, 상가와 달리 목재나 경량 골조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행거 등을 공간에 맞는 사이즈로 가지고 와서 알맞은 위치에 설치나 배치 하는 케이스입니다. 구조물 배치를 끝으로 바닥 공사까지 마무리하면 모든 시공이 끝이 나죠.
그럼 완공된 강남 삼성동 티원 사옥 17평 굿즈샵인테리어 모습을 이어서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티원 사옥의 외부 모습인데요. 레드와 블랙이 메인 아이덴티티 컬러인 만큼 멀리서도 해당 사옥이 눈에 들어옵니다. 그래서 내부 굿즈샵도 외부와 이질감이 들지 않도록 컬러 사용을 해준 것이죠. 입구 도어가 유리로 되어 있어서 입구에 위치한 굿즈샵이 보이는 구조입니다.







입구에서 들어서면 바로 굿즈샵이 방문객들을 맞이해 주는데요. 정면에는 역대 티원이 받은 트로피가 전열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쇼룸, 왼쪽에는 굿즈샵이 있습니다. 공간마다 컬러를 다르게 연출해 주어서 구분감을 주었고 모든 공간에는 핀 조명을 메인으로 천장 조명에 사용해 주었습니다.








블랙 바탕에 골드 색상의 사인물이 눈에 띄는 쇼룸은 천장의 핀 조명과 사인물의 간접 조명이 만나 사인물에 빛을 투과하며 만드는 오묘한 빛이 고급스러움을 느끼기 충분한데요. 테크놀로지 스타이릐 라인 디자인을 함께 사인물 설치를 해주어서 E-스포츠 회사다운 분위기를 잘 만나볼 수 있습니다.









쇼룸 맞은편 공간은 굿즈를 살 수 있는 곳인데요. 각 스타일 다른 티셔츠나 점퍼를 한눈에 보고 고를 수 있도록 진열대를 벽면에 두었고 행거에는 세일 제품, 사이즈별로 제품을 두어서 구매 전 체크하기 편하도록 전실 거울까지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트로피 진열이 되어 있는 곳과 통일감을 주기 위해서 사인물 벽면을 동일한 타공판 보드를 사용해 주어 시공을 마무리했습니다.
저희 916 디자인은 일반 사무실, 상가 뿐 아니라 사옥, 굿즈샵, 쇼룸 팝업 스토어, 창고 등 다양한 종류의 공간을 인테리어하고 있는데요. 이번 강남 삼성동 티원 사옥 17평 굿즈샵인테리어 사례 외 케이스도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